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양도세 절세 VS 금리인상.. 아파트 매도·매수세 최후의 승자는?

by 돈만사 2022. 5. 24.
반응형

양도세 절세 VS 금리인상.. 아파트 매도·매수세 최후의 승자는?

[1] 서울 아파트 매매 시장에서 ‘거래절벽’이 심해지고 있다. 이달 10일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치가 시행된 이후 다주택자들의 ‘절세 매물’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시장금리 상승 등의 여파로 매수세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2] 서울 아파트 매물은 집값이 고공 행진하던 작년 9월 3만6000건대까지 줄었다가 이후 정부의 대출 규제 강화 등으로 주택 매매심리가 얼어붙으면서 다시 늘기 시작했다. 지난 18일에는 2020년 8월 이후 1년9개월 만에 6만 건을 넘어섰다.

 

[3] 매물이 쌓이고 있지만 매수세는 좀처럼 붙지 않고 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20일까지 집계된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1569건이다. 아직 신고 거래 기한(5월 31일)이 1주일가량 남았지만, 작년 4월(3655건)의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금리 인상과 집값 고점에 대한 우려로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작년 11월 셋째 주 이후 27주 연속 기준선(100)을 밑돌고 있다. 집을 팔겠다는 사람이 사겠다는 사람보다 많은 상황이 반년째 지속되고 있다는 뜻이다.

 

----------------------------------------------------------------두 줄 의 힘---------------------------------------------------------------

1. LTV규제완화+DSR규제완화+금리인하가 매수세 상승을 위한 방법중 하나

2. 매수가 있어야 매도가 있다. 

반응형